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우유와 함께 먹으면 안 되는 음식들을 알려드립니다. 우유와 함께 먹으면 상극이 되는 음시들

 

우유는 유당불내증이나, 우유 단백질 중의 하나인 카제인 알러지가 있는 사람도 많고, 여러 문제로 우유를 꺼리는 분들도 있는 반면에 조리할 필요 없이 쉽게 섭취할 수 있는 단백질 급원 식품 중 하나 우유 간식이나 시리얼에 넣어 드시는 분들 과일과 갈아서 먹기 등 어려 방면에서 우유와 함께 먹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우유와 함께먹었을때 우리 몸에 문제가 될 수 있는 음식들과 그 이유를 설명합니다.

 

우유와 함께 먹으면 안되는 음식

1. 생마

특히 위장이 안 좋은 분들이 우유와 생마 꿀을 조합하여 함께 갈아서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유를 생마와 함께 먹으면 결석이 잘 생길 수 있습니다.

생마

그 이유는 생마 껍질에는 수산칼슘 성분이 있고, 생마는 수산염이 풍부한 식품 중 하나입니다. 수산염은 칼슘과 만나면 뾰족한 모양의 결정체가 되어, 체외 배출이 잘 안되고 체내에 쌓이면서 근육통을 일으키기도 하며, 신장결석 요로결석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우유는 칼슘이 풍부한 식품으로 결석의 기왕력이 있었던 분이라면, 우유와 생마를 함께 먹는 일은 피하셨으면 합니다. 또, 생마 외 비트,시금치에도 수산염이 많기 때문에, 우유와 같이 먹으면 안 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2. 레몬

레몬처럼 pH가 낮은 과일이라면 모두 주의가 필요합니다. 우유 단백질의 80%를 이루는 카제인 단백질의 독특한 성질 때문인데, 우유 속의 카제인 단백질이 산을 만나면 응고가 되는 원리로 이러한 원리로 치즈도 만들어집니다. 

레몬

그런데 문제는 우유가 위장으로 들어가 위산과 만나도, 응고됩니다. 때문에, 소화효소에 의해 분해되는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이런 상황에 pH가 낮은 과일을 같이 섭취하게 되면, 카제인 응고 작용 때문에 속이 더부룩한 증상이 더 심화될 수 있습니다.

 

레몬과 같은 시트러스 과일은 모두 주의가 필요합니다. (라임, 자두, 포도, 석류, 자몽, 오렌지, 토마토)등 신맛 나는 과일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체질적으로 소화 기능이 약하거나, 소화력이 떨어지는 나이라면 이러한 과일을 우유와 함께 갈아먹는 것은 피하셔야 하며, 우유와 함께 갈아먹는 과일은 신맛은 덜하고 당도가 높은 잘 익은 과일이 좋습니다. 이러한 과일로는 바나나 멜론 수박이 있습니다.

 

3. 고구마

고구마가 우유에는 부족한 섬유질이 풍부해서 같이 먹으면 좋다고 소개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영양학적으로 바라본다면 서로 부족한 것을 보충해 주는 좋은 궁합이지만, 이 조합이 사람 몸속으로 들어와서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는 다른 영역입니다.

고구마

고구마는 섬유질이 풍부한 만큼 위장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사람에 따라서 생목이 오르기도 합니다. 원래 음식물은 위액으로 잘 반죽이 되어야 하는데, 반죽이 덜된 음식이 위로 치밀어 오르는 증상을 생목이 오른다라고 합니다.

 

우유와 고구마를 함께 먹게 되면, 치밀어 오르는 증상이 더 잘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우유 속의 포화지방산이 위식도 괄약근을 이완시켜 위산 역류를 더욱 쉽게 하기 때문에, 평소 역류성 식도염이 있거나 위산 역류가 심한 분들께서는 이 조합이 잘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4. 설탕

우유에 직접 설탕을 타서 먹는 분들은 없겠지만, 커피에 우유를 추가한 카페라떼 이 라떼에 설탕 시럽을 추가해 먹거나 우유를 마실 때 설탕이 첨가된 초콜릿 디저트를 먹는 분들은 많이 있습니다.

디저트

우유와 설탕을 같이 먹게 되면 칼슘이 풍부한 우유의 장점을 깎아먹게 되는데요. 설탕은 혈액을 산성화 시키기 때문에, 이를 중화하기 위해서 뼈에서 칼슘을 빠져나오게 합니다. 그러기에 우유뿐 아니라 멸치와 같은 고칼슘 식품을 섭취할 때에도 뼈 건강을 위해서는 되도록 설탕을 첨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우유 속에는 유당이라는 당분이 있는데, 유당은 혈당을 비교적 천천히 올리기 때문에 우유는 혈당지수가 낮은 편입니다. 그런데 설탕과 같이 섭취했을 경우 우유의 장점이 상쇄될 뿐 아니라, 우유의 지방 성분이 설탕의 쨍한 맛을 부드럽게 하기 때문에 더 많은 양의 설탕을 섭취하게 됩니다.

 

매일 이렇게 먹는 습관으로 혈당 스파이크가 계속 생긴다면, 체내 인슐린 감수성이 떨어질 수 있으며, 살이 쉽게 찌고 잘 빠지지 않는 체질로 변화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건강한 사람이라면 당장 설탕, 고구마, 생마, 레몬을 우유와 같이 먹어도 당장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체질적으로 결석이 잘 생긴다든지, 소화력이 약하거나 위산 역류가 쉽게 되거나 췌장 기능이 약해서 혈당 조절이 잘 안된다면 다른 사람들에게는 괜찮아도 나에게는 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이 내용 잘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